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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스타트업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_유저 리서치(User Research)

by 이유이유나나 2021. 6. 29.

국내 최초 유저 리서치 대백과

 

 

많은 기업에서는 사용자를 위해 서비스를 기획하지만 진작 다음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 사용자가 누구인가?
  • 사용자들의 니즈는 무엇인가?
  • 그들이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사용자들은 현재 어떻게 하고 있는가?
  • 사용자들은 어떻게 하길 원하는가?

 

유저 리서치 방법론에는 몇 가지가 있다.

사용성 테스트 콘텐츠 테스트 카드 소팅 설문 조사
사용자 인터뷰 다이어리 스터디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검증 에스노그라피
맥락적 조사 A/B 테스트 이해관계자 워크숍 게릴라 리서치

 

 

USER RESEARCH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곳) 중에서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ing)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어느 부분에서 머무는지

어느 부분에서 가치를 느끼는지 어느 부분에서 

문제를 겪는지 등 파악하기 위해 리서처가 사용자들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사용자 테스트는 굉장히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고, 아이디어나 피쳐를 검증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론입니다.

요즘은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사용성 테스트를 하는 것이 보편화되어있기도 하다.

 

 

 

콘텐츠 테스트(Contents Test)

사용자들은 우리의 서비스나 제품의 콘텐츠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초점을 맞추고 진행된다.

이는 앞에 언급한 사용성 테스트의 일부로 진행될 수도 있고 또 따로 진행될 수도 있다.

 

 

 

카드 소팅(Card sorting)

카드 소팅은 구조를 설계하거나 수정할 때 유용한 방법론이다.

리서치 참가자는 자신의 생각을 기준으로 그룹핑하고

또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을 통해 공통적으로 보이는 패턴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재조정하게 된다.

 

 

 

설문조사

설문조사는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또한 한계점이 많다.

설문조사의 분석을 위한 정량 데이터 및 정형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유용 하게 쓸 수 있지만

참가자들은 의외로 사실과 다른 또는 기억해 내지 못하는 내용으로 응답할 확률이 높다.

 

 

 

사용자 인터뷰

대화를 통해 사용자들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유저 리서치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의 사용자 인터뷰는 사용자들의 태도, 선호도, 공통된 행동,

그들이 생활하고 작업하는 맥락 또는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특정 대상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등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다이어리 스터디(Diary Study)

일정기간 동안 유저 리서치 데이터를 살펴보는 방법론으로

참가자들이 자신의 다이어리를 직접 작성하는 방식이다.

참가자들에게는 특정 대상에 대해 자신이 관찰한 내용과 데이터를 지정된 시간에 기록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주어진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검증(Information Architecture, IA)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정보구조인가에 대한 방법론으로써 보통 카드 소팅 이후에 진행된다.

대규모 사용자 그룹과의 검정을 통해 초안 구조가 유효 한지 유효하지 않은지 알아볼 수 있다.

이는 초기에 또 반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준비하고 실행하고 분석하기까지 쉽고 간단하다.

 

 

 

에스노 그라피(Ethnography)

이는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관찰하는 방법론으로써 사람과 문화를 연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다. 

유저 리서치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사람 혹은 그룹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연구하는 데 사용되며

자연적인 반응과 비언어적인 반응, 그리고 예상치 못한 시나리오들을 포착해 낸다.

 

 

 

맥락적 조사(Contextual inquiry)

맥락적 조사는 사용자 인터뷰와 에스토 그라피가 혼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용 맥락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반구조적 인터뷰 방식을 포함하고 참가자들은 자신의 환경 속에서 일하는 동안 관찰되고 질문을 받는다. 이는 보다 현실적인 분석용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해 준다.

참가자들이 직접 과업 을시연하고 이야기하면서 세션을 주도해 나간다는 점에서 다른 리서치 방법론보다 더 능동적이다.

 

 

 

A/B 테스트(A/B testing)

A/B 테스트는 어느 것이 더 잘 작동하는지 보기 위해 동일한 대상을 두 가지 버번으로 나누어 비교하는 것이다.

웹 페이지 두 개의 실험군(A와 B)을 서로 비슷한 방문객들에게 동시에 보여주는데,

이는 서로 다른 디자인과 콘텐츠 옵션 사이에서 선택해야 할 때 도움이 된다.

방문객의 절반에게는 기존 페이지(대조군)를 보여주고, 또 다른 절반에게 게는 변경한 버전(실험군)을 보여준다.

 

 

 

이해관계자 워크숍 최대한 활용하기(Stakeholder workshop)

이는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참여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이해관계자"란 조직에서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는 이들이자, 진행하고 있는 리서치 분야에 전문성과 깊이 있는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게릴라 리서치(Guerrilla reserach)

게릴라 리서치는 간편하며 융통성이 있고 비용도 적게 드는 리서치 방법론이다.

소위 일단 해보는 접근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카페나 공공장소에 혼자 있는 사람들을 붙잡고,

글 이디 웹 사이트를 사용하는 몇 분 동안 재빨리 촬영하는 기술이다.

 

 

국내 최초의 유저 리서치 대백과

내용에서 발췌하여 정리하였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7641430

 

유저 리서치: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 - YES24

UX 기획과 디자인의 90%를 차지하는 유저 리서치의 모든 것! 유저 리서치의 기초부터 실전까지 한 권으로 총망라한 실전 가이드!영국 정부가 인정한 세계 최고 수준의 UX 전문가가 집필한 세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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